본문 바로가기

정보 저장고/마케팅

★마케팅 : 밴드왜건(bandwagon)효과★

★마케팅 : 밴드건(bandwagon)효과

 

 

밴드왜건(bandwagon) 효과는 사람들이 많이 소비하는 재화를 나도 덩달아 소비하는 것을 말하며 이 때문에 '편승효과'라고도 불린다.

 

많은 사람들이 그들이 선망하는 사람이 입은 옷, 먹는 음식, 사는 거주지를 추종하는 것을 자주 목격할 수 있다.

경제학에서도 다른 사람들의 구매 형태에 영향을 받아 유발되는 소비 현상을 설명해주는 이론들이 있다.

그 중 하나가 밴드왜건(bandwagon) 효과이다.

 

우리는 물건을 구매할 때 가격, 디자인, 성능 등 여러 가지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구매를 결정한다.

그런데 이때 우리가 고려하는 사항들은 이러한 제품 내부 요인 이외에 다른 사람들이 해당 재화를 얼마나 많이 구매하는지에 따라 영향을 받기도 한다.